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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5876] Re:몇가지 질문인데요....^^
최흥배 [jacking] 997 읽음    2002-09-30 21:56
게임 프로그래머를 하신다면 실력도 실력이지만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될겁니다.
저도 게임프로그래머가 되고자 공부해 왔고 학교,학원 졸업 후 회사를 찾다
일단 게임프로그래밍에 대해 경험을 쌓고 현역에서 하는 사람들과 같이 있으면
실력 쌓기가 좋지 않을까 하고 5월에 입사했는데...지금은 회사를 나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 나온 이유는 미래가 보이지 않더군요..지금은 좀 힘들다고 해도 장래에는
어떻게 어떻게 되겠지..하는 청사진이 보여야 되는데 아무 생각도 나지 않더군요..

제 생각에 우리나라에서 게임 프로그래머가 된다고 하는것은 첫째가 굳은 의지라고
생각됩니다...좋은 생활,기본적인 월급은 일단 접는게 마음 편합니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보면 일단은 기본적인 C++ 프로그래밍은 가능해야되고 디자인패턴
등을 이용했어던지 설계 능력이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일 이라는게 혼자 하는게 아니니
설계 능력이 있으시면 좋고 또 코딩의 경우도 표준적인 코딩 기법을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윈도우 플랫폼에서 게임을 만들고 툴등이 윈도우용이니 WIN32 API(제 생각에 API 정복
이라는 책을 기준으로 한다면 이 책의 12장 정도 까지만이라도 아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VC++의 MFC 알면 좋고요..빌더를 아신다면 이걸로 툴 만드는걸 강추 합니다.
제가 빌더로 맵툴을 만들어 봤는데 시간적이나 소스코드를 봐도  VC++의 MFC에 비해
훨 좋더군요..

그리고 요즘 대세가 3D이니 이쪽도 알면 좋겠고요... 취업 사이트 보면 요즘 구인인력이
일단은 회사에서 경력자를 아주 선호하고 프로그래머로는 네트웍이나 3D 가능자, 모바일
프로그래머를 주로 뽑고 있으니 모바일이 아닌 일반 PC 게임이라면 3D와 네트웍 둘 중
하나는 능통해야 회사 들어 갈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업체라도 여성 및 아동용 게임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곳은 2D를 사용하고 있으니 이쪽으로 간다면 2D에 대해서도
알고 계셔야 됩니다.
3D 라면 OpelGL 이나 Direct3D 이 둘 중 하나만 아셔도 됩니다.
2D 라며 DirectDraw를 아시고 BMP 파일 구조 및 압축 기법에 대해 아셔야됩니다.

그리고 이거 프로그래밍 이라면 공통 사항일건데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필수입니다.
이게 부족하면 위에 아무리 알아도 사용할수가 없으니.. 제 생각에 자료구조는
트리 정도까지는 아셔야 되고 알고리즘은 저도 어떻게 기준을 못잡겠는데..이건 꾸준히
공부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기본적인 알고리즘으로 길 찾기나,FSM,충돌처리 등을 공부해 두시면 좋고요.

책으로는 제 개인적으로 'Game Programming Gems 1,2'(이 책은 꼭 보세요 특히 1,2 권의
1장의 내용은 꼭 게임 프로그래밍이 아니라도 볼만합니다.), 'Tricks of the Windows Game
Progrmming Gurus'(게임 프로그래밍의 전반을 알수 있습니다.), 'OpenGL Game Progrmming'
(OPEN GL을 처음하신다면 강추입니다.), 'Beginnig Direct3D'(이건 Direct3D를 처음 보시는
분만 보시면 좋습니다. 좀 아시는분은 책 봐 봤자 별 볼고 없습니다.)등의 책을 추천합니다.
DirectX의 경우는 SDK가 사실 제일 좋습니다. 이거 한글로 번연한것도 있으니 보기도 한결
편할거고요..특히 Direct3D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Shade에 관한건 우리나라에서는 SDK
문서에 의해 서만 알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SDK를 강추합니다.

전 사실 지금도 게임 업계를 떠난다는 것에 아쉬움이 많은데 일단 저의 의지가 약한것 같고
제 나이가 28살인데 돈 없이 그냥 기술만 배운다는 일념으로 살기도 힘들고 또 기술을 배운다고
해도 3D 기술은 게임 회사가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곳이야되는데 그런곳들은 모두 경력자들만
을 원하고 있더군요. 처음에는 지금 다니는 회사를 나오고 그런쪽으로 알아왔는데 제가 잘
못 찾았어 그런지 몰라도 저 같은 사람을 받아 줄 곳은 보이지 않더군요..그렇다고 혼자서
3D 공부를 하자니..혼자하기는 너무 버겁고 시간이 많이 걸리겠더군요....
전 즐겁게 게임을 하는 게이머로 남는게 현재로서는 최선인것 같아 지금은 일반 IT쪽으로 알아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게임 프로그래머가 된다는것은 큰 모험이니.. 모험에 성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카리온 님이 쓰신 글 :
: 안녕하세요....초보 프로그래머 입니다....^^
:
: 자게에 이런글을 올려도 될까....모르겠지만.....다른데보단 여기가
:
: 편할꺼 같아서요....
:
: 게임프로그래머를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인데요....
:
: 물론 그분야가 밥벌어 먹기 힘들다는건 알지만....ㅡ.ㅜ
:
: 제가 졸업할 즈음엔 나아지리라 믿고 있습니다...
:
: 물어보고 싶은건......
:
: C++ 로 게임을 개발하려면 어느정도의 C++ 실력이 있어야 하는가...??
:
: 입니다...
:
: 약간 황당한 질문이긴하지만.....ㅡ.ㅡ;;;
:
: 지금 제가 아는거에 비춰 더해야할지....아님 API를 조금 병행할지...
:
: 결론을 내렸으면 해서 질문드립니다.
:
: 참고로 제 수준은 낮은편인데....^^;;;
:
:
: 간단히 해본건......포인터, 참조, 클래스작성, 상속, 연산자,함수 오버로드, 파일입출력,
:
: 템플릿, 자료구조 정도고요 짐작하시겠지만 깊게 연구하거나 파고든건 아니고
:
: 겉핥기식으로 초보용 책을 몇권 따라해본정돕니다....^^;;;
:
: 본책도 몇권 말씀드리자면.......
:
: C++ 기초플러스, C++ How to Program, Visual C++ OOP....정도네요...^^
:
: 몇권더보긴 했지만....다본것들이 아니라 뭐라 말씀드리기 힘들고요.....
:
: C++의 어디를 좀더 하면 도움이 될까요???
:
: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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