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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3195] Re:Re:C++ Builder 6에 대해 궁금한 것들... -> 답변입니다.
패패루 [peperu] 2803 읽음    2002-01-15 20:36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이제 좀 속이 시원해 지는군요..

개인적으로 GDI+ 지원이 빠진건 좀 안타깝네요.. GDI+에 쓸만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
API레벨에서는 지원하겠죠?

XP인터페이스 지원은 좀 아쉽네요.. GDI+와 함께 엮이는 부분인데.. 그렇다면 48x48사이즈의
알파값 지원하는 새로운 포맷의 ICON도 역시 지원이 안되는건지.. 궁금해집니다.
이미지리스트쪽에도 아마 영향이 있을텐데.. 얼핏 보면 별거 아닌 변화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디자인 패턴이 많이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제 생각엔 중요한 변화인 것 같습니다.
특히, 일반 아이콘 이미지의 픽셀 정보에 알파값이 지정되는 새로운 포맷을 잘 활용하면
버튼 등에 사용되는 아이콘들의 퀄리티를 엄청나게 올릴 수 있는데요.. 외곽에 안티알리아스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실 빌더 6에서 이미지 에디터, TImageList 클래스가 이러한 GDI+의 변화를 받아들여주기를
바랬는데.. 아쉽네요...

ADO.NET은 .NET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지원하지 않을거고..
코드컴플리션은 정말 기대됩니다.. ^^ ::오퍼레이터 입력한 뒤에도 동작한다면 더더욱 좋겠
지만... 임프님이 말씀하신 분위기로 봐서는 동작할 것 같지 않군요..

델파이6의 것을 모두 지원하는 것도 정말 다행스러운것 같습니다..
사족으로, TActionManager였나요? 거기 표시되는 택스트 로컬라이즈 할 수 있나요? 한국어로
변환...

DFM에서 IMEName의 변화는 정말 다행스러운 것 같습니다. 제가 만든 프로그램을 일본어, 영어
버전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절감한건데... IMEName때문에 고생좀 했거덩요.. ^^
컨버전이 필요하긴 하겠지만 꼭 필요한게 바뀐 것 같습니다.

혹시 테스트가 가능하시다면.. 임프님이 전에 올려주신 TVirtualTreeview 컴포넌트를 한 번
테스트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그 컨트롤의 경우 Resource Wizard를 써서 다국어 버전으로 전환할 경우, 멀티칼럼을 사용할
때 각 칼럼 데이터가 유실되어버리는 문제가 있거든요.. DFM 파일 구조상으로는 별 문제 없
어 보이는데.. 요상하게 그 컨트롤만 그런 문제가 나타나더군요..

CLX지원도 너무 즐거운 소식인 것 같습니다. 행여나 C++ Builder for Linux의 출시가 빌더보다
늦는다길래 CLX지원만 쏙 빼놓을까봐 노심초사했는데.. ^^

델파이의 오브젝트 인스펙터.. 말씀하신 것 처럼 대단하더군요.. 특히 트리로 볼 수 있는건
너무 맘에 듭니다..

도큐맨트가 변한게 없다... -_-;;
이건 좀 실망이네요... ㅠ ㅠ 냠....
볼렌드가 MSDN처럼 개발자를 위한 지원을 좀 더 강화해주면 금상첨화련만...

패패루였슴다...


박지훈.임프 님이 쓰신 글 :
: 1. Graphics.pas를 보니 GDI+ 지원이 추가되지는 않았습니다.
:
: 2. XP 인터페이스를 기본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
: 3. ADO.NET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전버전과 동일하게, ADO 2.1 이상)
:
: 4. 빌더나 델파이에서 .NET을 지원하느냐 마느냐 하는 것은 거의 풍문입니다.
:    그 풍문이 볼랜드에서 새어나왔을 수도 있지만, 이전에도 여러번 그랬듯이 완전히 뜬소문일 수도
: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거의 안믿고 있습니다. 볼랜드 내부에서 얘기가 나온적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    기안 정도로 그친 수준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
: 5. 코드컴플리션은 엄청나게 빨라졌습니다. 전과는 비교가 안되고, 델파이와 비슷하다고 느껴질
:    정도입니다.
:
: 6. 델파이6에 추가된 것들은 빠짐없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그외에 추가된 기능은 없습니다.
:
: 7. 그런 변동사항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참고로, ICQ의 핫키와 충돌하는 문제는 ICQ의 핫키를 바꿔주면 됩니다.
:
: 8. DFM 파일은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    하지만 ImeName 프로퍼티가 유니코드 숫자값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빌더6에서 작성한 DFM을
:    빌더5에서 불러오면 깨집니다. 그냥 한글로 고쳐주거나 아예 프로퍼티를 삭제하면 됩니다.
:    변하지 않아서 오히려 황당한 것은 C++Builder 6 의 프로젝트 파일입니다.
:    빌더5부터 XML 포맷으로 되었으므로 버전이 올라가도 내부의 버전 표시 숫자 외에는 변한 것이
:    없습니다. 그러므로 빌더6 프로젝트를 빌더5에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물론 내부에 사용된
:    bpl 등의 라이브러리 파일 이름은 60->50으로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
: 9. 앞에서 말했다시피, 델파이6에서 지원되는 기능은 100% 지원합니다.
:    CLX도 마찬가지입니다.
:
: 10.기본적으로는 상속 구조도에서 바뀐 점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VCL의 내부를 건드리지 않는
:    개발자 입장에서는 변한 것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엄청나게 바뀌어 있습니다. 추가된 프로퍼티도 꽤 있고, 각종 클래스가
:    소속 유닛이 바뀐 경우도 많습니다.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데 있어 변한 점은, 한 컴퍼넌트의
:    오브젝트 인스펙터 뷰에서 그 컴퍼넌트에 연결된 또다른 컴퍼넌트의 프로퍼티나 이벤트를
:    브라우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11.헬프의 개선은 별로 없습니다. 추가된 컨텐트도 없고, 오히려 전보다 좀 둔해졌구요.
:    Win32 Help도 바뀌지 않은 것 같습니다.
:
: 간단히 요약하면.. 엄청 빨라진 코드 컴플리션을 제외하면 편의기능에 속한다고 말할 만한 기능들은
: 그리 많이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대신 DBExpress를 통한 가벼운 데이터베이스 연결, 웹서비스 개발 지원,
: 크로스플랫폼 개발 가능 등의 큼직큼직한 컨셉들이 많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
: C++Builder 리눅스 버전이 곧이어 발표될 예정이므로 크로스플랫폼을 위한 개발툴 커플이 거의
: 동시에 공개되는 셈입니다. 저는 이 C++Builder 리눅스 버전과의 상호 개발 연동에 큰 기대를 갖고
: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부분의 리눅스 개발자들은 파스칼보다는 C++에 더 친숙하니까요.
:
: 그외에도 질문하실 것이 있으시면 가능한 한 자세히 답변을 드리지요.
: 그럼...
:
:
: 패패루 님이 쓰신 글 :
: : 혹 알고 계신 분 답변 부탁드립니다.
: :
: : 1. GDI+ 지원 여부(TCanvas등 관련 클래스에 반영되어 있는 수준인지, API를 쓸 수 있는 수준인지)
: : 2. XP Lunar 인터페이스 지원여부(별도로 res형태로 manifest를 붙여야 하는지)
: : 3. ADO Express에서 지원하는 ADO 버전(ADO.NET 지원여부)
: : 4. .NET 플랫폼 지원 여부 (MSIL 컴파일러가 이번 버전에서 지원되는지, 아니면 Delphi.NET 출시
: :    이후로 미뤄졌는지.. 아니면 아예 계획이 없는지.. 4번 질문과 연관됨)
: : 5. 코드 컴플리션 기능의 속도와 안정성 (기존 Builder 5 까지는 속도도 속도지만 프로그램에 오류
: :    가 없음에도 추적이 안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지 않습니까? 이런게 잘 개선 되었는지.. 그리고
: :    :: 오퍼레이터 다음에도 코드 컴프리션 기능이 동작 하는지 - API참조할 때 좀 불편하죠..)
: : 6. Delphi6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Web Service, Action Manager 등등) 중에 빠진것 혹은 새로 더
: :    추가된 것은 없는지
: : 7. 코드 에디터에 혹시 추가된 단축키(예를 들면 Indentation 기능.. 기존 Ctrl+K Ctrl+I 혹은
: :    Ctrl+Shift+I(ICQ랑 충돌) 를 대신하여 Visual C++에서 처럼 멀티라인선택+Tab 으로 인덴테이션
: :    이 가능하게)는 없는지...
: : 8. DFM 등 파일 구조의 변화는 없는지 (예를 들면 bpr이 XML 구조로 바뀐 것 처럼)
: : 9. CLX 지원여부 (Delphi 6와 같이 CLX 기반 코딩을 지원하는지)
: : 10.VCL 컴포넌트 구조의 변화는 없는지 (예를 들면 C++ Builder 5로 넘어 오면서 Property의 카테고
: :    리 개념이 추가된 것과 같은 변화)
: : 11.Help파일의 개선은 없는지 (HTML Help로의 변화 혹은 기존에 문서로 존재하지 않는 각종 클래스
: :    - 예를 들면 TExpert와 같은 - 에 대해 새로 문서가 공급되는지, Win32API Help도 업데이트
: :    되었는지)
: :
: : 막상 쓰기 시작하니깐... 머가 궁금했었는지 다 생각이 안나네요..
: : ^^
: : 아무튼..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는 하지만.. 제발 그 말이 C++ Builder 6에 대해서는 예외가
: : 됐으면 좋겠습니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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