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랜드 학생용 개발툴의 FAQ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http://www.borland.co.kr/news/press_releases/2002/09_23_02_student_version_faq.html
기존의 내용은 변함이 없구요.
다음의 두개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7. 학생용 개발툴을 학교 내에서 강의용으로 사용할 수 있나?
강의용의 목적으로는 학생용 개발툴을 사용할 수 없으며, BCA(Borland Campus Agreement) 등 교육용 제품을 구입해야 하며, 학교측이 관리하는 공간(강의실, 실습실, 교수실, 연구실 등)에의 설치 및 사용은 일체 불가하다.
단, 영리 목적의 강의(학교 정규 교과 과정, 수강 비용을 지불하는 강좌 등)가 아닌 경우에 한해서, 학교측이 인정하는 폐쇄된 학생 자치공간(학생회실, 동아리방 등)내에 학생들간 자체 스터디 목적으로는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8. 직장을 가진 학생인 경우(대학원생이나 병역특례 등) 직장의 PC에 설치할 수 있나?
학생용 개발툴의 취지를 오용할 수 있어 직장 사무실 PC에의 설치는 허용하지 않는다.
8번 항목에 대해서는 좀 섭섭하신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기존 일반 개발자 시장을 침해할 우려가 높아서 어쩔 수 없는 문제임을 이해해주시구요.
7번 항목을 위해서는 볼랜드코리아측과 꽤 의견이 분분했는데요.
일반적인 라이선스의 개념상, 원래의 원칙을 따지자면 동아리방, 학생회실 등에 설치는 안되거든요.
(1카피 단위 라이선스에서는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PC에 설치하는 자체가 불법입니다)
그밖에도 원칙적인 문제와 현실적으로 좀 무리한 점이 많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볼랜드코리아측에서 학생용 개발툴 정책의 취지 및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관점에서 동의해주셨습니다. (김영천 부장님과 정준호 차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