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에 대대적인 개편을 하면서, 의견글 쓰기 기능이 추가되었지요.
원래 의견글 기능의 취지는, 굳이 리플까지 가지 않아도 될 간단한 한마디 코멘트 등을 달기
위한 거였습니다. '찬성입니다' '좋아요' 감사합니다' 정도 말이죠.
그런데, 최근에는 의견글 기능에 대한 여러분의 애호(?)가 넘쳐나는 것 같네요.
사실상 리플로 써야 할 만한 두줄 이상의 내용인데도 굳이(?) 의견쓰기 기능을 쓰시는 바람에
게시판에 리플은 거의 없고, 글을 읽어보면 의견글만 주루루루룩~~ 엄청 붙어있습니다.
물론 의견글이 참 쓰기 편합니다. 또 쓰는 입장에서 아무래도 부담도 좀 적을 겁니다.
하지만.. 의견글의 문제점들이 적지 않은데..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로 쓸 경우, 본문이 아니기 때문에 그에 대해 다른 분이 답변이나 반론, 정보 보충이
필요할 경우 또 의견글로 써야 하게 됩니다.
2. 게시물 리스트에서는 그 내용을 짐작조차 할 수가 없습니다. (리플의 경우 제목으로 짐작 가능)
3. 자기가 썼던 글에 대해 중요한 의견글이 달리더라도 열심히 확인하려고 하지 않는 한 문을 썼던
사람은 알기가 힘듭니다.
4. 심지어는 본문보다 더 중요한 내용이 의견글로 줄줄줄 달리는 경우도 있는데, 게시물 리스트에서는
의견글의 숫자 외에는 알 수가 없으므로 읽히지 않고 그냥 지나가게 됩니다.
솔직히, 의견글 쓰기 기능을 괜히 만들었다는 후회도 많이 듭니다.
그렇다고 여러분들이 너무나 잘 쓰고 있는 기능을 강제로 없애버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혹은, 하나의 본문글에 한사람당 의견글 하나 이상은 쓰지 못하도록 제한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홈페이지로 시작했을 때부터, 가장 기본적인 운영 방침은' 철저한 자율' 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여러분들은 저희 운영진들의 허술하고 부실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자율에
있어 조금도 모자람이 없이 100% 잘 지켜주셨습니다. (너무나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강제적인 방법을 쓸 생각은 없습니다.
그래서 부탁드리건대... 가능하면 의견글 쓰기보다는 리플글을 이용해주십시오.
무조건 리플 써라, 그런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생각하셔서, 쓸 내용이 서너줄쯤 되겠군, 그러면 의견글보다는 리플글로 달아주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Q/A등의 게시판에서는 의견글 쓰기를 없애버리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Q/A에서는 리플이 달렸는지 꼭 알수 있어야 하는데, 중요한 내용을 의견글로 써버리면 메일도 안오고,
정기적으로 확인해보지 않는 한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